이름: 김신희
2009/5/31(일)
선생님 논어 위정편에서 질문하겠습니다.  
16. 子曰 功乎異端이면 斯害也已니라

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그런데 논어 집주에 주석을 보면, 이단은 성인의 도가 아니고 별도로 일단된 것이니.,,,라고 나와있습니다. 여기서 일단은 무엇이며, 이단은 무엇입니까? 저희끼리 공부할 때 이 구절은 공자가 양주와 묵주를 비판하기 위해 이단이라고 칭한 것이라 이해하였는데, 일단과 이단의 차이점이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20.季康子問 使民敬忠以勸,호되 如之何잇고
子曰 臨之以莊, 則敬하고  孝慈, 則忠하고
擧善而敎不能, 則勸.이니라 .

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여기서 효도하고 사랑하라고 하며 孝 慈라고 하였는데, 왜 백성들을 사랑하는데 愛자를 안쓰고 慈를 썼는지요? 愛와 慈를 쓰는데 차이가 있습니가? 여기서 더 나아가 저희가 생각해보니, 親 仁 愛 慈 모두 사랑하라는 뜻은데, 미묘한 차이가 있는 것인지를 알고 싶습니다.

24. 子曰 非其鬼而祭之, 諂也요 見義不爲, 無勇也

사실 이 구절을 할때, 처음에는 제사지내야할 귀신이 아닌데 제사하는 것은 아첨함이요, 의로운 일을 보고 하지 않음은 용맹이 없는 것이다. 라고 하였는데 이 두 앞 뒤 문장이 어떠한 상황에 맥락에서 있는건지, 아첨과 용맹이 어떠한 연관을 갖고 이어지는 것인지 이해가 잘 가지 않습니다.

그 제사지내야할 귀신이 아닌데 제사하는 것은 아첨함이요 했는데, 여기서 제사지내야할 귀신은 누구입니까? 옛 사람들이 그랬듯 제사지내야할 조상님이 아닌데, 다른 조상을 섬기는 것을 말합니까? 저희가 생각한바로는 그런데, 또 다시 이것을 갖고 앞 뒤 문장을 유추하여 보니 연관성이 딱히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교수님 질문합니다.

항상 답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덕분에 모르는 부분을 제대로 다시 한번 볼 수 있습니다.

  이름   메일
  내용 입력창 크게
                    답변/관련 쓰기 수정/삭제    창닫기
Re..선생님 논어 위정편에서 질문하겠습니다. (晴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