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최윤지
2023/6/4(일)
퇴계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한문교육과 19학번 최윤지입니다. 퇴계에 관해서 추가 질문이 있습니다!

질문1) 리는 기의 주재자로 기를 부릴 뿐 기에 구속되지 않는데("리는 사물에 명령하기만 하고 받지 않는다.")에 대해서 제가 생각한 부분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리발기수의 경우는 당연하고, 퇴계가 고봉과의 문답에서 "비록 기에서 발하였으나 리가 타고 주인이 되는 경우~" 라고 말한 부분을 보면 기발이승도 리가 장수(주재자)의 역할입니다. 혼자 밥먹으러 가는 말(기)에 타고 있는 장수(리)가 말을 다른 곳으로 가게 할 수도 있고 멈추게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 경우도 리가 주재자라고 이해하면 될까요?

또 퇴계의 입장에서 기와 리가 명령자 촉발자일 때의 방식이 다르다고 하셨는데, 기도 리의 명령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이 아니라 방식의 차이를 말씀하시기 위한 것이 맞을까요?  

질문2) 많은 사람들이 율곡과 주자를 실질적 측면에서는 리기무선후, 논리적 측면에서는 리선기후/ 퇴계를 실질적 측면과 논리적 측면 모두 리선기후로 분류해서 생각합니다. 율곡과 주자는 이해가 되는데, 퇴계는 다음과 같이 생각하는 게 맞는지 궁금합니다.

-소이연의 리가 있어야 기가 있을 수 있으므로 논리적으로 리선기후, 대타적일 때 소당연의 도덕원리에 따라 기가 움직이므로 실질적으로도 리선기후 .

감사합니다!
  이름   메일
  내용 입력창 크게
                    답변/관련 쓰기 수정/삭제
Re..퇴계 질문드립니다(晴野)

 
목록 홈 쓰기